베이커리
테이크아웃
백화점
공시지가 열람
전화번호 검색
부동산서식 다운로드
대법원 등기부등본
서울시 부동산서류
 
홈>성공창업가이드  
(총건) /
방일 컨설턴트
매장 품위와 매출 끌어올리는 향기 마케팅
2806
 

 

향기는 후각 인테리어, 향기가 고객 불러들인다

좋은 향으로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향기 마케팅은 이미 여러 업체에서 이용하고 있는 매출전략이다. 가구점에서 싱그러운 소나무 향을, 제과점에 커피 향을 분사하는 등의 방법을 쓰게 되면 매장의 품위가 올라갈 뿐 아니라 매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냄새만큼 사람의 기분을 좌지우지하는 것도 드물다. 냄새는 감각기관을 통해 직접 뇌로 연결되는 유일한 감각으로 감정과 심장박동, 혈압과 호흡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좋은 냄새는 흔히 냄새보다 향기라는 단어로 표현한다. 향기는 생활 구석구석에서 우리와 함께 하고 있다. 알싸한 치약 향, 싱그러운 비누 향, 상쾌한 화장품 향, 베이커리에서 솔솔 풍겨오는 갓 구워진 빵의 고소한 향, 향긋한 커피 향 등 우리 삶은 향기에 묻혀 유유히 흐르고 있다. 이런 좋은 향기는 사람을 기분 좋게 만들지만 나쁜 냄새는 그 반대로 기분을 상하게 한다.

누구나 한번쯤은 지하에 있는 노래방이나 카페, 호프집의 불쾌한 냄새 때문에 인상을 찌푸렸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평소 냄새에 둔감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퀴퀴한 냄새가 나는 점포의 좋지 않은 인상은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점포 운영자의 경우에는 이러한 향기 마케팅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역한 냄새를 없애고 점포 내부에 상큼한 향이 솔솔 풍기게 한다면 그 향기 때문에라도 고객들이 다시 그 점포를 찾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점포에 향기를 입혀 기분 좋은 향이 나는 특별한 점포로 기억되어 매출을 올려보는 방법도 좋은 매출전략 중 하나일 것이다.

향기는 중요한 인테리어 소재, 업종 따라 향기도 달라져야
이화여대 앞에서 신신꼬라는 구두 가게를 하고 있는 곽영미 씨는 최근 향기 마케팅을 통해 재미를 톡톡히 보았다. 구두 제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어서 매장 내에 항상 가죽 냄새가 배어 있었는데, 최근 매장 내에 달콤한 코코넛 향이 풍기도록 향기 마케팅을 시도했다.
곽씨는 “과자 굽는 냄새가 난다면서 여성 손님들이 특히 더 좋아한다”고 말한다. 좋은 향기가 나기 때문에 점포에 머무는 시간이 더 늘게 되고 그럼으로 해서 판매량도 높아지게 되는 것 같다고. 향기 마케팅을 하고 난 다음 20% 정도 매출이 올랐는데 “다른 이유에서일 수도 있지만 향기 마케팅을 하고 난 다음 매출이 올랐기 때문에 향기 덕택인 것 같다”고 하며 “손님들도 은은한 향기 때문에 한결 편안해 하는 것 같다” 고 말한다. 곽씨는 자칫 가죽 냄새와 코코넛 향이 섞일까봐 탈취제를 이용해 가죽 냄새를 없앴고 코코넛 향이 은은하게 분사되도록 했다고 한다.

대대적으로 향기 마케팅을 한 경우도 있다. 국내 최초의 향기 마케팅 업체인 바이오미스트(02-2601-9600) 에서는 유아복업체 베비라에 갓 태어난 아이에게 나는 냄새를 연상케 하는 베이비 탈크(baby talc) 향을 전국 500개 매장에 공급하고 있다. 이외에도 에스콰이아, 배스킨 라빈스, 패밀리 레스토랑 베니건스에 각각 매장 성격에 적합한 향기 마케팅을 해주고 있다. 바이오미스트는 세계 30여 개 국가에 수출하는 향기관리 전문기업으로 70여 개 대리점을 통해 200여 가지의 천연 향기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기존의 버튼을 누르는 방식이 아닌 분사량이 조절되는 전자식 솔레노이드 방식으로 항상 일정하게 분사되어 향이 은은히 퍼지는 것이 특징.
이곳의 최영남 이사는 “향기는 하나의 인테리어”라며 “눈에 보이지 않는 실내장식이기 때문에 각 업소의 성격에 따라 적합한 향기를 잘 골라 써야 한다” 고 말한다. 최이사의 조언처럼 향은 업종에 맞춰 사용해야 한다. 제과점의 경우 커피 향을 뿌려주면 자연스럽게 빵을 먹고 싶은 강한 유혹이 생겨나 하나라도 더 고르게 된다. 속옷 판매점의 경우에는 섹시한 향을, 클래식이 흐르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에는 자스민 향을 뿌려 더욱 우아한 분위기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냄새를 없애면서 향기를 입혀야 하는 업종도 있다. 일식집에서는 레몬이나 오렌지 향으로 생선 비린내를 없애는 것이 좋으며, 미용실의 경우에도 그다지 향기롭지 않은 파마 약 냄새보다 상큼한 레몬 향이 나는 것이 고객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벌레 퇴치 효과까지 있는 여름철 향기 마케팅
향코써프라임(02-2201-8075∼6)에서는 마이크로 캡슐을 통한 향기 코팅 시스템을 개발해 좋은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향코써프라임의 향코맨은 마이크로 캡슐 속에 들어 있는 향이 섬유 원단에 고착되어 1년 이상 지속되기 때문에 노래방이나 비디오방, 카페 등에 아주 좋다. 의자나 소파 등에 뿌리게 되면 향기가 코팅되어 오래도록 상쾌한 향기를 발산한다. 분사 방식보다 향기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큰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박수진 사장은 “다른 제품들보다 향의 손실이 적고 휘발성이 적어 싫증을 더 느끼고 머리가 아프지 않다”고 말한다. 모든 상업 공간에 한 번의 코팅으로 항균과 악취 제거를 할 수 있는 간단하고 편리한 시스템. 지하에 있는 점포나 오래된 소파를 사용하는 점포에서 사용하면 리노베이션한 듯한 새로운 느낌의 점포가 될 것이다.

향존산업(02-492-8433)에서는 공기압을 이용한 향기분사기를 선보이고 있다. 기존 향기 분사장치가 LPG와 알코올이 들어 있어 두통을 일으킬 소지가 있었던 것에 반해 향존산업에서 개발한 분사장치는 공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두통이나 화재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롭다. 향 관리 전문점 아띠앙(051-703-7111)의 경우, 원하는 시간에 천연 향을 자동분사해 주는 매직 아로마를 판매 대여하고 있다. 솔레노이드 방식이며 주·야간 센서가 내장돼 있어 선별 작동하기 때문에 소음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향기 마케팅이 특히 여름에 더 좋은 이유는 향기로 벌레를 퇴치하는 기능을 겸할 수 있기 때문. 바이오미스트 중구대리점(02-2298-4745) 김현수 사장은 “외식업을 하시는 분들은 여름철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한다. 파리, 모기, 바퀴벌레가 매장 안에 돌아다니면 점포 이미지는 바닥으로 떨어지기 때문. 김사장은 이런 때에는 “천연원료로 만든 향기를 이용해 실내를 살균·소독해 주라”고 한다.

최근 들어 향기를 이용해 고객을 끌어들이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는 곳이 많아졌다. 향기 마케팅은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충분히 할 수 있다. 자연 향을 담은 향기 캔을 정기적으로 교체해 주는 임대방식과 자동분사기를 2∼3만원 정도에 대여 받는 방식 등을 이용하면 경제적이다.
향기 마케팅을 펼치는 점포가 많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는 걸음마 수준. 전체적으로 확산되어 있지는 않다. 하지만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향기가 후각 인테리어라는 것을 인지한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향기 마케팅이 점점 활기를 띠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런 특징 없는 밋밋한 매장보다 신선한 향기로 가득 찬 매장을 골라 찾아가게 되는 것이 인지상정 아니겠는가.
라벤더 향 오랫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무난한 향으로 의학적으로 진정·안정 효과가 있음. 병원에서 사용하면 좋음.

페퍼민트 향 우리가 잘 아는 박하 향으로 두뇌활동을 촉진시키고 사무능률을 향상시키며 실수나 졸음을 방지함. 슈퍼마켓이나 연구실, 사무실, 기획실 등에서 사용하면 좋음.

커피향 블랙 커피 향, 밀크 커피 향, 헤이즐넛 향 등 여러 가지 제품이 출시되어 있음. 커피 전문점, 레스토랑, 제과점, 호텔 커피숍 등에서 사용하면 좋음. 칼루아 커피 향은 칵테일 바에 어울림.

과일 향 은은하고 부드러운 레몬 향은 어느 점포나 잘 어울리며 자몽 향은 슈퍼마켓·청과물점, 망고 향은 여행사· 슈퍼마켓·레스토랑·생과일 전문점, 시트러스(감귤) 향은 스포츠센터·헬스클럽·사우나 탈의실·볼링장 등에서 사용하면 좋음.

소나무 향 시원한 소나무 향은 가구점이나 종묘상가, 철제취급점 등에 사용하면 좋음.rn rn꽃 향 목련 향은 오랫동안 사랑 받는 향으로 꽃가게·각종 서비스업·여성 의류점 등 여성 고객이 많은 점포, 자스민 향은 무난한 향이므로 업종 구분 없이 사용해도 좋고, 장미향은 고전적인 향으로 각종 서비스업·의류매장·가정에서 사용하면 좋음.

초콜릿 향 향 만으로도 군침이 도는 맛있는 향기인 초콜릿 향은 빌딩 안내소, 슈퍼마켓, 초콜릿 가게, 아이스크림 가게 등에서 사용하면 좋음.

코코넛 향 고소하고 달콤한 코코넛 향은 여행사, 레스토랑 등에서 사용하면 좋음.

 

 
 
 
주력업무 : 프랜차이즈
주력업종 : 커피전문점
주력지역 : 서울
연 락 처 : 010-6644-1212 /
이 메 일 :
 
 
 
주소 :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103 영동테크노타워 1101호 / 사업자번호 : 211-88-56984    상호:코리아창업
대표 : 방 일 / TEL : 02-6714-1500 / FAX : 02-542-6283 / Email : bangil74@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