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리
테이크아웃
백화점
공시지가 열람
전화번호 검색
부동산서식 다운로드
대법원 등기부등본
서울시 부동산서류
 
홈>성공창업가이드  
(총건) /
방일 컨설턴트
향수전문점, 틈새개척이 관건
2546
 

 

향수전문점, 틈새개척이 관건
숍인숍이나 온라인 쇼핑몰 형태가 대세



향수가 멋쟁이의 전유물이라는 고정관념이 깨지면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필수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향수는 단지 사치품이나 장식품에 불과했다. 하지만 요즘은 화장품, 방향제, 음식, 가구, 생활필수품 등으로 점차 사용 용도가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최근엔 향기 사업이 친환경개념과 접목되면서 건강 분야까지 차츰 확대되고 있다. 이렇듯 사용과 목적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시장 규모가 무한대라는 평가다.

그러나 현재까지 향수만을 취급하는 향수전문점의 수가 미미하기 때문에 화장품전문점에서 향수를 함께 판매하는 형태가 가장 많다. 즉, 통계청의 표준산업분류에 의하면 향수전문점은 화장품소매업에 포함이 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58만 4,477개의 소매업 가운데 화장품전문점은 14,977개로 소매업의 2.6%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향수는 많은 소비자들이 화장품전문점을 이용할 때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써 각광받고 있다.

가격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이 구매력 높아

화장품업종에 속하는 향수가 시장에서의 점진적인 성장이 예상되면서 다양한 형태로 향수전문숍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즉, 작은 숍인숍 형태를 띠거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향수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대부분 향수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향수전문점의 경우 5~10평 정도의 소형점포가 적당하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 등장하는 저가형 향수가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오프라인 형태의 매장형 향수전문점의 가격경쟁은 불가피해졌다. 최근 들어 온라인 매장을 통해 상품을 구입하는 10대, 20대의 소비자가 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에 적지않은 타격이 발생하고 있다. 즉, 오프라인매장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할인이나 다양한 이벤트로 판매율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을 펴야 한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다.

향수전문점, 고급컨셉이 경쟁력 높여

모든 업종이 그렇듯이 향수 전문점도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상권이 유리하다. 하지만 유명상권일수록 입점 시에 권리금과 임대료에 대한 부담은 막중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향수가 기본소모품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 눈에 잘 띄는 대로변이나 오피스 상가가 유리하다. 특히, 여성고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여성을 타깃으로 할 수 있는 상권이 매출에 도움이 된다.

특히, 향수가 경제활동이 왕성한 30, 4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인테리어와 컨셉을 지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향수 아이템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포괄하고 있는 것처럼 실내외 인테리어 역시 고급스럽고 화려한 컨셉을 갖춰야 한다.

창업비용은 400만원대의 저가형 프랜차이즈에서부터 억대의 독립점포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이다. 특히, 객단가가 높기 때문에 마진율도 비교적 높은 편이다. 대부분이 소형점포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많은 인원이 필요하지 않아 인건비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맞춤형 향수를 제작하는 업체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향수는 아직까지 해외에서 들여온 수입브랜드가 대부분으로 해외에서 생산하는 신제품에 민감해야 한다. 아울러 국내에서도 순수한 국산 향수를 제조하는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야 국내에 향기 사업이 주력 상품으로 각광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력업무 : 프랜차이즈
주력업종 : 커피전문점
주력지역 : 서울
연 락 처 : 010-6644-1212 /
이 메 일 :
 
 
 
주소 :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103 영동테크노타워 1101호 / 사업자번호 : 211-88-56984    상호:코리아창업
대표 : 방 일 / TEL : 02-6714-1500 / FAX : 02-542-6283 / Email : bangil74@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