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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일 컨설턴트
라면전문점, 틈새공략이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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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전문점, 틈새공략이 관건 

소비자층 다양하고 간편한 조리로 시장진입 쉬워
 
 
분식전문점의 전문화가 가속화되면서 독자적인 아이템을 내세운 전문 브랜드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중 한국인의 대표간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라면을 전문화시킨 브랜드들이 점점 차별화된 특징을 내세워 창업시장으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다.

이미 창업시장의 틈새를 공략해 라면전문점으로써의 입지를 다지고 있는 라면전문 프랜차이즈업체들이 최근 각광받고 있다. 3평 남짓한 작은 분식점에서 시작해서 현재 130개 이상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틈새라면', 일본의 선술집 '쇼부'에이어 일본의 모든 라면을 한곳에서 맛볼 수 있는 '라멘만땅' 등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라면전문점으로써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수요층 두텁고 안정적인 아이템으로 각광

라면이 이처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인기를 끄는 이유는 비교적 간단한 조리에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라면을 이용하는 소비자층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만큼 수요층이 두텁고 수익면에서 안정적인 특징을 갖추고 있다. 소자본 창업으로 가능하지만 인테리어와 임대비에 따라 창업비용의 차이는 천차만별이다.

이러한 라면전문점은 주로 중ㆍ고등학교 학생, 대학생, 직장인들을 타겟으로 하며 목표고객에 따라 학교근방을 비롯하여 대학가 근처, 오피스 밀집지역 등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라면전문점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입점할수록 유리하다. 또한 가시적인 효과를 위해 1층에 입점하고 5~15평 규모가 적정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적절한 입지와 상권에 의해서 좌우되는 만큼 창업하기 전에 철저한 분석을 통한 준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꾸준한 메뉴개발로 차별화에 주력해야

라면전문점이 마진율이 높고 고정적인 매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창업도 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많다. 그러나 소자본창업으로써 시장 진입이 쉽기 때문에 경쟁업체가 많아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즉, 이러한 경쟁업체의 난립에 주의하면서 차별화에 주력하는 것이 관건이다.

또한 라면전문점에서 취급하는 메뉴의 객단가는 낮은편이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가 힘들다. 무엇보다 차별화된 메뉴 개발로 신수요층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학교근방을 타겟으로 하는 라면전문점의 경우, 짬뽕라면, 카레라면, 피자라면, 볶음라면 등 학생들이 선호할만한 라면 메뉴를 개발하여야 하며 사무실 근방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콩나물라면, 야채라면, 김치라면, 오징어라면, 스파게티라면 등 싼 가격에 식사대용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울러 라면전문점의 생명은 맛과 질 좋은 서비스에 있으므로 항상 찾아오는 단골고객에 대한 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점포의 입지조건에 따라 주 고객층이 다양하므로 그에 따른 차별화전략을 펴는 것이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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