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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일 컨설턴트
비수기 극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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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수기 극복은 협력과 '윈윈'으로

유통FC 비수기 생존전략 관심



프랜차이즈 업종 가운데 유통 분야의 매출은 경기상황에 민감할 뿐 아니라 계절적인 요인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예비 창업자들은 비수기를 극복할 방안을 강구한 뒤 창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창업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서로 다른 형태의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비수기에 세우는 생존전략은 대부분 고객의 무관심을 관심으로, 구매의욕 상실을 구매욕구 충족으로, 불필요한 부분을 필요성이 있도록 유도하기위해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상호 협력하면서 윈-윈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테면 비수기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에어컨 유통 설치 업체는 겨울철 서비스의 하나로 난방기와 공기청정기 관리서비스를 시행한다면 여름을 겨냥한 예비고객을 확보하는 동시에 상품판매를 직접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타 업체와의 제휴를 통하여 추가 서비스를 공급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신발매장과 아이스크림점이 제휴, 신발 구매 고객에게 아이스크림을 무료로 맛볼 수 있게 하여 상호 서비스 효과와 홍보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방안이 되기도 한다.

매장 앞에 디카족들이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무대설치를 한다면 잠시 동안이지만 고객들을 매장 앞에 머물 수 있게 하여 그것이 결국은 매장으로의 유입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비수기에 할인세일 또는 미끼상품이나 판촉물 공급은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흔한 방법이다. 따라서 여기에 각종 체험서비스나 유관업체와 제휴마케팅을 통한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해당상품의 필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다. 또한 고객들에게 비수기를 활용하면 보다 많은 혜택을 챙길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줘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킨다면 매출향상에 도움이 된다.

화장품 업체는 여성고객을 위한 체험서비스를 실시하여 숨겨진 고객을 발굴하는 행사를 하는가 하면, 타 업체와 제휴하여 서로의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서비스를 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기도 한다.

전자관련 업체는 결혼성수기를 겨냥하여 비수기인 여름에 미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각종 할인, 판촉전략을 실행한다. 의류업체들은 매장의 분위기를 변화시켜서 시각적 효과를 줌으로써 한여름의 더위를 식힐 수 있는 장소로 만들기도 한다.


한편 계절적인 비수기가 아닌 경기상황에 따른 비수기를 타개하기 위한 이벤트도 매출증가에 한몫한다.


모 약품 유통업체는 모 이동통신사와 제휴하여 이동통신사 고객에게 자사의 약품을 시험적으로 무료 복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이벤트로 성공을 거뒀다. 모 이동통신사의 대규모 이벤트에 편승하여 큰 홍보효과를 봄으로써 엄청난 매출을 올렸다.

윈윈 전략은 자금 부담을 줄이는 효과와 고객에게 믿음있는 브랜드와 함께한다는 이미지 홍보까지 겸할 수 있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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