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리
테이크아웃
백화점
공시지가 열람
전화번호 검색
부동산서식 다운로드
대법원 등기부등본
서울시 부동산서류
 
홈>상권분석리포트  
(총건) /
정세준 컨설턴트
★인사동 상권분석★
3124
 

 

인사동은 지리적으로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서쪽으로는 광화문이 위치해 있고 남쪽으로는 명동, 동쪽으로는 종묘, 북쪽으로는 경복궁이 각각 들어서 있다. 서울의 알짜 노른자위에 들어서 있는 셈이다.
교통여건도 뛰어나다. 지하철역이 상권의 북부와 남부 양쪽으로 통과하고 있다. 남쪽으로는 지하철 1호선 종각역, 북쪽에는 지하철 3호선 안국역이 들어서 유동인구가 풍부하다. 게다가 강북(정릉, 안암동), 강서(영등포, 여의도), 강남(양재, 수서동), 강동(고덕, 중곡동)등 30여 개가 넘는 버스노선편이 연결되어 서울 및 수도권 각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이 지역은 전통과 현대의 신구문화가 함께 어우러진 곳으로 대학로와 함께 서울의 대표적인 문화예술의 중심지이다. 이에 이 지역의 600여 개의 점포들 중 80%가량이 한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전통찻집, 필방, 화방, 고미술품판매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인사동 상권은 약 500m되는 거리에 하루 평균 유동인구는 평일 5만 여명, 주말에 7만 여명으로 주로 종로에서 유입되고 있다. 특히 타 상권과는 달리 외국인 관광객이 하루에 평균 5ꯠ여명 이상으로 이들에게서 차지하는 매출비율이 상당히 높다는 게 인근 중개업자들의 설명이다.
유동인구는 인근 오피스 상주인구의 점심시간인 오후 12시부터 늘어나기 시작해 저녁 7시~11시에 피크를 이루고 있다. 연령대도 20대부터~60ᅶ대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하다.

인사동 상권은 인사동사거리에서부터 안국동로터리까지로 길이 500m, 폭 16m인 '인사동길구역'과 인사동길을 중심 좌우로 거미줄처럼 얽힌 '먹자골목구역'으로 나눌 수 있다.
인사동길 주변으로는 필방, 갤러리, 표구사, 민속공예품점 등으로 몇몇 개의 갤러리를 제외하고는 주로 1~3층 규모의 저층점포들이 들어서 있다. 이 지역은 전통문화를 보전하기 위한 도시설계지구로 지정돼 있어 인사동을 비롯한 관훈동, 경운동, 견지동일대는 저층점포들이 상당수를 이루고 있다.

인사동길 남쪽인 대일빌딩에서부터 덕원갤러리(홰나무길) 까지는 신포우리만두, 레드망고, 스타벅스, 스파게티아 등 외국인 관광객과 신세대를 겨냥한 유명 체인점 점포들이 들어서 있다. “최근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늘어나 외국계음식점들이 서서히 생겨나면서 인사동만의 전통적인 분위기가 많이 퇴색되고 있는 상황인 면도 있다.
홰나무길에서 수도약국까지는 전통공예품점, 표구사, 대형갤러리, 테이크아웃음식점 등이 있어 신구문화가 함께 어우러져 있는 곳이기도 하다.

수도약국에서 안국동사거리에는 전통공예품점, 골동품점, 필방, 탈방, 표구사 등의 전통적인 물건들을 파는 소형점포들이 늘어서 있다. 또 수도약국 바로 뒤편에 있는 쌈지길은 4층 규모의 건물로 공예기념품, 한식점, 표구사 등의 70여 개의 점포들이 들어서있다.

이곳에는 한국의 공예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사람들로 연일 북새통을 이룬다. 이에 구역안쪽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점포시세가 인사동길 주변과 비슷하다.

인사동길 좌우로 나있는 '먹자골목구역'은 인사동1~10길을 포함한 20여 개의 골목으로 이뤄져 있다. '골목구역' 남단에 있는 좌측골목은 종로상권 피맛골 끝자락과 맞닿고 있고, 우측으로는 낙원상가와 인접해 있다.
이 지역은 주로 전통적인 음식보다는 감자탕, 민속주점, 해물요리전문점 등이 주로 많고, 주간보다는 야간에 유입인구가 많은 편이다.

덕원갤러리에서 안국로터리구간의 골목은 좌우 업종이 상이하게 차이가 난다. 우측으로는 백상빌딩, 관훈빌딩 등의 오피스빌딩들이 들어서 있고, 우측으로는 전통찻집, 민속주점, 한정식 등의 음식점들이 들어서 있다.
이 음식점들은 주로 단가가 타 상권에 비해 30~40%가량 비싸기 때문에 조용한 모임이나 중장년층들이 많이 찾는다.
이 구역은 문화보전지구로 지정돼 있어 건물을 증축할 수 없기 때문에 불황에도 점포 시세가 쉽게 떨어지지 않는 상태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103 영동테크노타워 1101호 / 사업자번호 : 211-88-56984    상호:코리아창업
대표 : 방 일 / TEL : 02-6714-1500 / FAX : 02-542-6283 / Email : bangil74@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