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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일 컨설턴트
대학로상권분석
2037
 

 

대학로는 10대에서 30대의 젊은층이 주를 이루고 있는 상권으로 주변

중,고교 및 대학교의 학생과 각종 문화인프라를 이용하려는 사람들로 항

시 붐비는 서울을 대표하는 젊음의 상권이다.

일일 평균 유동이 10만이상의 중심상권으로 각종 패션,문화,식음료,판

매점등 다양한 상점들이 포진되어 있다.

대학로 상권은 대략적으로 성균관대상권과 농심가상권 그리고 마로니

에상권으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전통적으로 마로니에 상권은 대학로 상권중에서도 으뜸에 속하는 지역

이다.

젊은층부터 30대 이상의 장년층까지 포섭할 수 있는 소극장 및 공원 그

리고 다양한 매장들이 입점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대형매장들이 많고 성균관대 및 농심가상권에 비하여 객단가가 비

싼 레스토랑들도 포진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과거에 비하여 평일 주간은 다소 약한 유동을 보이지만 야간 및 주

말의 경우 다양한 연령층을 흡수할 수 있는 뛰어난 상권임에 틀림없다.


임차조건 및 권리금 시세가 높아 소자본으로 창업하기는 어려운 지역이

며, 동종업종의 경쟁이 높은 편이라 아이템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지

역이기도 하다.

농심가에 극장이 들어서면서 전체적으로 임차조건 및 권리금 시세가 높

아졌으며, 상권도 좋아진 것을 볼 수 있다.

베스킨라빈스를 기점으로 10~20대의 고객을 겨냥한 분식, 보세, 악세서

리, 먹거리등을 취급하는 점포들이 주로 형성되어 있다.또한 소형평수

의 매장이 주로 포진해 있어 쇼핑위주의 점포가 많고, 마로니에 상권에

비하여 중저가 품목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낮에는 성대생들이 넘어오는

라인으로 주간,야간 할것없이 유동이 많은 편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성균관대 상권은 일반 대학가 상권의 모습을 보이는 지역이

다.

대학로 상권에 속하지만, 일반 대학가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이 지역

은 주 수요층이 성균관대 학생이어서 방학기간 매출 변화가 눈에 띄게

차이가 나는 곳이기도 하다.

배후 술집을 포함하여 판매하는 단가 역시 낮은 편이며 농심가나 마로

니에 상권에 비교하여 임차조건 및 권리금도 낮게 형성되어 있다.


하지만 불과 5-10분거리에 농심가 및 마로니에공원에 메인상권이 형성

되어 있고, 과거에 비하여 농심가가 발달하면서 상권이 약해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학로 상권은 성균관대 상권을 제외하고 방학기간 매출이 더욱 뛰어난

모습을 보이는 특이한 상권이다.

또한 저녁과 주말에 주로 매출이 일어나는 상권이며, 인근에 사무실과

직장인들이 적어 점심매출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올수밖에 없다.

이러한 모습은 일반 대학가 상권과 크게 차별화되는 점으로 실제 대학

로 상권이 인근 성균관대학생들에게 의존하는 대학교 상권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최근의 불경기로 타지역 상권의 임대료가 대부분 동결이거나 소폭 상승

.하락임에도 불구하고 신축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상가건물들이 들어서

면서 오히려 임차조건이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에 반해 권리금은 약간 하락하는 추세이지만 서울 중심의 초대형 상권

이라는 특성을 감안할때 그 하락폭은 크지 않다.

대학로상권은  각 지역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자신의 자금과 아이템을

맞추어 창업할 경우 충분히 승부를 볼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대학로 상권분석 김용우팀장 010-8781-5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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