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리
테이크아웃
백화점
공시지가 열람
전화번호 검색
부동산서식 다운로드
대법원 등기부등본
서울시 부동산서류
 
홈>상권분석리포트  
(총건) /
정세준 컨설턴트
★마들역 상권분석★
2094
 

 

마들역 상권은 서울 북부의 대표적인 서민아파트 밀집지역인 상계주공 8~15단지를 배후에 두고 있다. 88~89년 사이에 들어선 상계주공아파트는 25평 미만의 소형평수가 대부분인 전형적인 서민형 단지로 형성되어 있다.

이 중 마들역 상권의 배후세대는 약 2만세대에 가까울 정도로 두터운데, 대로변 근린상권이 전부인 마들역의 안정적인 소비기반이 되어 주고 있다. 마들역(7호선)은 96년 개통되었으며 지하철은 서울 북부 고밀도 주거지역에서 강남을 잇는 교통의 중심축이다. 

마들역 상권은 입지조건에 있어서도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의정부와 중랑구를 연결하는 '동1로'는 서울시내 주요 교통망이면서 지하에 7호선지하철이 운행하고 있다. 마들역은 7호선 노원역(남)과 수락산역(북)의 사이에 위치해 있다. 지하철역과 불과 50m 이내에 주공 8ǁᄺᄻ 단지가 자리잡고 있어 유동인구가 일정하게 확보되며 출퇴근동선도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마들역 주변에 대형할인점 및 판매시설이 없다는 점도 장점으로 볼 수 있다. 근거리에 위치한 상가에서 상당부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밀착형 업종 및 교육, 근린업종이 강세를 보일 수 밖에 없는데 초대형 상권인 노원역이 지하철 한 정거장 거리에 위치하여 외식 ,패션, 먹자, 유흥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하고 있기에 마들역 상권은 오히려 인근주민 대상의 업종분포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

보다 구체적으로 업종현황을 분석해 보면, 우선 1층은 업종이 다양하게 혼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양 대로변에 약 15개 가량의 상가건물이 위치하고 1층에는 40제곱미터 안팎의 소점포들이 자리잡고 있는데, 지하철 출구와 인접할수록 생활용품,화장품,제과점,중개업소,음식전문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이 위치하고 출구에서 멀어질수록 오히려 은행,패스트푸드,안경점,의류매장 등 흔히 말하는 A급 업종이 입점되어 있다. 유동인구는 상권의 남쪽 경계인 SC제일은행에서 북쪽 경계인 농협까지 비교적 일정하게 형성되는 편이며 30~50대 여성 주부의 움직임이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상층부는 개인병원과 학원, 기타 서비스업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낡고 노후된 건물들이 많아 임대료 부담이 크지 않고 배후 자원이 좋기 때문에 임차인 변동은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

점포시세는 1층 1칸매장을 기준으로 권리금 1억~2억, 보증금 3천~6천, 임대료 100~200 수준으로 서울 시내 역세상권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낮은 임대료 수준이며 권리금은 점포면적에 비해 다소 높은 편이다.

1ƺ번출구와 7ǀ번 출구에서 인도로 나오면 광장처럼 대로변에서 단지로 향하는 길목이 보이는데, 주변에 상가가 위치해 있다. 분식,문구,어린이용품,꽃집,미용실 등 단지내 상가와 다를 바 없을 정도이다. 노원역 방향 버스정류장 앞에는 크로커다일,메이폴 등 4~5개의 의류브랜드샾이 자리잡고 있다. 상권 내에서 권리금이 가장 높게 형성된 입지이다.

상권의 북쪽 경계점은 횡단보도를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이 형성된다. 저가화장품브랜드, 이동통신, 은행, 약국 등 비교적 준수한 업종들이 들어서 있다. 마들역 상권에는 먹자/유흥골목이 없다. 배후세대수는 많지만 오피스기능이 없고 오히려 노원역의 대규모 먹자상권과 마들역-노원역 사이 동1로 대로변의 대형음식점 밀집지역도 인접하여 직장인, 가족단위 고객을 전부 흡수하기 때문이다. 대신 소형규모의 간이음식점이나 배달전문점, 패스트푸드점은 경쟁력을 잃지 않고 있다.

상권 형성 초기부터 현재까지 큰 변화 없이 꾸준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마들역 상권은 그런 면에서 화려하지 않지만 내실있는 지역역세상권으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점포매물은 잘 나오지 않고 시세 역시 떨어지지 않는 안정적인 상권의 표본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103 영동테크노타워 1101호 / 사업자번호 : 211-88-56984    상호:코리아창업
대표 : 방 일 / TEL : 02-6714-1500 / FAX : 02-542-6283 / Email : bangil74@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