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리
테이크아웃
백화점
공시지가 열람
전화번호 검색
부동산서식 다운로드
대법원 등기부등본
서울시 부동산서류
 
홈>상권분석리포트  
(총건) /
정세준 컨설턴트
★동국대 후문상권분석★
2111
 

 

지하철 3호선 충무로역 대한극장 방면 출구 배후지, 삼성 제일 병원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는 동국대학교 후문과 대한극장 좌측의 SK주유소, 상권 초입에 위치한 서울침례교회와 반대편 통일회관을 네 지점으로 하여 형성되어 있는 동국대학교 후문상권은 충무로 상권의 한 부분으로써 대학가 상권의 전형적인 모습을 축소된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상권을 십자(十子)로 가로지르는 두 개의 도로 (동국대학 후문~ SK주유소, 서울침례교회~통일회관)에 전체 95% 이상의 점포들이 밀집되어있는 동국대학교 후문상권은 아직까지 주변상권과의 연계 및 동화되지 못한 채 대학을 중심으로 한 소규모 단일상권을 구성하고 있는 상태이지만 앞으로의 개발 가능성과 잠재력 측면에서 볼 때 나름의 성장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상권으로 판단된다.

상권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그 첫 번째 권역은 상권 초입에 위치한 서울 침례교회 맞은편부터 파리바게트까지의 도로이다. 이 지역에는 총 11개소의 음식관련 점포가 자리하고 있는데 특히 침례교회쪽 도로에 먹거리가 집중되어 있다. 멕시칸 호프, 진주식당, 생고기숯불갈비(광주식당), 베스킨라빈스, 두원닭갈비, 좋은느낌 등이 그것인데 방학기간중에는 그다지 활기찬 모습을 보이고 있진 않지만 학기 중에는 상당한 영업실적을 올리고 올리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방학기간중에도 오후들어 닭갈비전문점의 좌석이 거의 메워지고 있다는 점이 특이할 만하다.도로에는 가벼운 음료와 드링크 맥주를 판매하는 사카와 FEEL, 그리고 파리바게트가 위치하고 있다.

상권의 두번째 권역은 상권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안데르센과자점에서부터 도로가 끝나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 통일화관까지의 도로이다. 이 지역의 상권은 다른 세 곳의 권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발이 덜 이루어져 있는 편으로 앞으로의 개발 가능성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총 9곳의 음식관련 점포 중 6곳이 2년 이내에 생겨났을 정도로 최근의 정황이 좋다. 체인점 원할머니 보쌈, 돈우보이네, 편의점 BUY THE WAY, 그리고 길 건너편에 위치한 한솥도시락이 눈길을 끈다.

상권의 세번째 권역인 안데르센제과점 ~ 동국대학교 후문까지의 도로에는 상권내 유동인구의 85% 이상이 오가는데 대학후문과 삼성제일병원을 끼고있어 먹거리 점포가 위치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동국이네분식, 비바분식, 우리만두, 꼬마네집, 압구정 김밥 등 분식점 등 분식의 비율이 특히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 외에 편의점 AM-PM, 초당순두부, 중화요리 江西, 한식전문점, 커피전문점 등이 위치하고 있다.

상권의 네번째 권역은 파리바게트~ SK주유소에 이르는 길목이다. 도로라기보다는 골목에 가까울 정도로 도로의 폭이 좁은 곳이지만 유동인구와 대중교통과의 거리를 최단으로 연결시켜주는 지름길로써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이 도로는 지역과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대부분이 진출입을 시도하는 통로이다. 이 곳 상권에는 주점과 유기시설이 밀집되어 있는데 총 14곳의 음식관련 점포 중 9곳이 주점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동대후문상권에서 가장 성업중인 업종은 인터넷 게임방이며, 음식업 중에서는 제과점과, 분식관련업소, 닭갈비전문점이 호황업종으로 분류된다. 상권내 업소들의 90% 이상의 병원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할 만큼 이들 인구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며 상권의 모습 또한 지속적으로 젊어지고 있는 경향성을 띠고 있다. 다만 지역내 건물의 70%정도가 저층/노후화 되어 있는 반면 권리금 및 임대료가 생각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곳에서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업성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고 업종의 선택에 있어서도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 상권의 특성상 학기와 방학기간중의 매출 차이가 발생하므로 이에 따른 대비책 또한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103 영동테크노타워 1101호 / 사업자번호 : 211-88-56984    상호:코리아창업
대표 : 방 일 / TEL : 02-6714-1500 / FAX : 02-542-6283 / Email : bangil74@hotmail.com